강현화 세종학당 재단 이사장은 2020년 1월 9일 연합뉴스와의 그 당시 신년 인터뷰에서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 인기에 힘입어 세계적으로 한국어 배우기 열풍이 불고 있는 만큼 올해에는 세종학당 30곳을 새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2019년) 16곳이 추가로 만들어졌던 점을 고려하면 금년 신설 규모가 187% 확대되는 것이다.
------------- ( 출처: 2020.1월 연합뉴스 )
문체부, 2021년 세종학당 신규 지정발표·교원·학생과 소통
2021년 26개소 추가…전 세계 82개국 234개소로 확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한국에 대한 세계인의 뜨거운 관심 속에 올해 신규 세종학당이 지정됐다. 한국어가 새로운 한류의 중심으로 전 세계에 확산할 수 있도록 정부는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82개국 234개소 세종학당 지정 현황 (자료제공=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황희 장관은 6월 9일 세종학당재단(이사장 강현화)을 방문해 2021년 새롭게 지정된 세종학당 18개국 26개소를 발표했다.
문체부와 세종학당재단은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사업을 계속 이어간다. 2022년까지 전 세계 세종학당 270개소로 확대, 맞춤형 현지화 교원 파견 확대 및 현지 교원 양성과정 운영, ‘세종학당 문화강좌’를 통한 문화교류 활성화한다.
출처: 한국유학저널 (2021.6월)
---------------------------------------
2007년, 3개국 13개소로 처음 시작한 세종학당은 2021.6월 기준 전 세계 82개국 234개소로 확대되었습니다.
13개소에서 234개소로 18배의 성장을 이룬 대단한 상황입니다. 14년만에 어마어마한 성장 중입니다.
전 세계 82개국의 한국어 수강 외국인들과 그 외 인터넷 , 유튜브, APP 등을 통하여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규모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 실제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전 세계 많은 젊은이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 자체가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입니다.
그 이유는 , 이들은 다음 세대의 세계를 이끌고갈 재원들이기 때문입니다.
세종학당을 다니거나, 대학의 한국어 학과를 다니는 학생들, 그 외의 Digital Tool을 이용해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의
한국어와의 첫 만남과 배움의 목표는 저마다 다르고 다양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처음 배우게 된 계기나 현재 배움의 목표는 대충
1) K-POP, K-drama, K-movie 등 한국문화를 이해하거나 공부하기를 원해서
2) 한국 기업(또는 한국 관련 회사나 기관에 )에 취업하기 위해서
3) couple인 경우, 상대방과의 소통을 위해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 2) > 3)의 순서로 그 이유를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2021.12월 4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이 영국 내 한국어 학습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며 기사를 썼습니다.
이날 가디언은 ‘듀오링고’(Duolingo)가 발간할 예정인 ‘2021년 현황 보고서’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 방영 이후 한국어 학습자가 급증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보도했습니다. 듀오링고는 누적 다운로드 수 5억 회 이상, 월간 활성 이용자 수 3790만 명인 세계 최대 언어 학습 플랫폼입니다.
이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이 처음 방영된 지난 9월 이후 이 플랫폼을 활용해 한국어를 학습하는 사람의 수는 76%가량 급증했다고 했으며. 약 2000만 명의 이용자가 있는 영국에서 전체 언어 중 네 번째로 빠르게 학습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앞서 지난 10월 로이터 통신은 “미국에서 오징어 게임 방영 이후 2주 동안 듀오링고 내 신규 한국어 학습 신청자가 40% 증가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BTS는 그들의 한국어 가사 노래를 이해하기원하는 팬들을 위하여 또 하나의 프로젝트로 한국어 교재를
2020년 8월경 발매했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2020년 8월 “교육 독립법인인 빅히트 에듀가 제작한 ‘런 코리안 위드 BTS(Learn! KOREAN with BTS·사진)’가 미국 미들 버리대, 프랑스 파리 고등 사범대(ENS)와 에덱 비즈니스 스쿨(EDHEC), 이집트 아인샴스대, 베트남 하노이 국립외대와 탕롱대 등 해외 대학에서 한국어 교재로 채택됐다”라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아미들이 한국어 공부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교재가 출시됐습니다. 하이브 에듀가 방탄소년단의 캐릭터 타이니탄(TinyTAN)을 활용한 초급 한국어 학습교재 '런! 코리안 위드 타이니탄(Learn! KOREAN with TinyTAN)'을 최근 ( 2021년 4월경 ) 내놓았습니다.
지난해 선보인 '런! 코리안 위드(Learn! KOREAN with) BTS'에 이어 더 쉬운 수준의 한국어 교재를 원하는 학습자들을 위한 교재 패키지라고 합니다. '한국어를 배운 적이 없는 초급 학습자'들을 위해 개발된 교재라고 합니다.
BTS의 Concert를 보면 관객들이 한국어 가사를 100% 같이 떼창 하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이 부분이 제가 소름 돋는 부분입니다. 아주 예전부터 한국 관중들은 해외 아티스트 방한 공연 시 떼창으로 유명합니다.
이 모습을 방탄 소년단 이번 LA 공연에서 또 보았지요. 공연장 자체가 한국화 ( Korealization이라는 신조어 가 나오지 않을까요? ) 되는 모습은 정말 소름 돋는 모습입니다. 물론 자랑스럽습니다 , 우리 탄이들이 ....

2021.10월 9일 한글날 기념으로 방영된 KBS 특집 다큐를 보았습니다 " 방탄_때문에_한글을 배웠다 "
BTS는 2018. 대중문화 예술상에서 벌써 한류와 우리말 확산 공로로 화관문화훈장이라는 상을 받았습니다.
윤기의 " 국가대표의 마음으로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널리 널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수상소감이 참 이쁘네요...
한글 특집 다큐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케냐의 ARMY 가 " I started learning Korean, because of BTS. I wanted to understand the song' better. I thought learning korean help me do that. "라고 합니다. 저 먼 아프리카에서 방탄 때문에 한국어 열풍이 일고 있습니다. 참 대단합니다. life goes on의 한국어 가사를 따라 부르고 , BTS를 통해 한국문화도 알고 싶다고 합니다. 2. 텍사스의 미국인 부부 가 방탄에게 받은 선한 영향력으로 인해 방탄의 메시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자 유튜버로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네요. 방탄으로 인해 한국음식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한국의 추석을 기념하며 잡채를 직접 만들기도 합니다. 남편은 대한민국 축구 국대 손흥민 유니폼을 입고 있네요. 방탄 , 손흥민 여기저기서 , 참....

KBS가 122개국 17,536명에게 ( 2021.8.9~8.16) 설문 조사한 결과 ,



3. 한글을 꽤 잘하는 프랑스 ARMY , 싱가포르 아미 , 인도네시아 아미의 한국어로 하는 인터뷰가 참 인상적입니다.
한국말들을 정말 잘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15~17명의 아미들이 힘을 합쳐서 방탄의 모든 일거수 일투족의 영상 및 노래 가사 등을 번역해주는 BTS - TRANS라는 트위터 계정으로 활동하고 있더라고요.
이 멤버들은 방탄의 메시지로 위로를 받았던 아미들로써 , 방탄의 노래의 아름다운 가사들과 방탄의 Shorts film 등을
아미들이 그 뜻을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모인 멤버들입니다. 무보수로 일하는 훌륭한 재원들입니다. 이 친구들이 더 성장해서 얼마나 멋진 일들을 할지 많이 기대가 됩니다.

4. 미얀마에서 시위 현장에서 방탄의 노래 가사로 시위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NOT TODAY에서 나오는 가사로 저항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 이전에 태국도 그렇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


5.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미들은 성폭행 여성을 위해 피해자들을 보호하는 NGO단체를 만들어서 한국어로 된 피켓으로 단체의 성격을 알리고 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불의에 맞서는 시위 현장에서 한국어로 시위대의 구호를 적어서 전 세계로 알리는 것을 보면 ( 영어가 아닌 ) 정말 소름이 돋습니다. 원래는 영어로 해야 소통이 되는 것 아닌가요?
6. 프랑스의 한국학과를 소개하며 , 우리가 이전에 영어공부를 위해 영어로 서로 말하고 했던 기억과 같이 한국어로
서로 의사소통하는 프랑스 대학생을 보며 , 참으로 세월이 많이 지나고 바뀐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프랑스는 한불수교 130주년 ( 2016 )을 기념하면서 한국어가 제3외국어에서 제2외국어로 바뀌면서 , 지난해 한국어과
지원 경쟁률이 17 : 1 이였다고 합니다.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하는 중. 고등학교가 이전 대비 많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프랑스 청소년들에게는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방탄_때문에 _한국어를 배웠다"라는 말에서 참 탄이 들에 게 고맙고 , 감사함을 전하고 싶습니다.
참으로 대단한 일들을 해내었다고 , 밥이라도 사주고 싶습니다.
지금의 전 세계 젊음들이 한국문화와 한국어를 관심을 가지며 , 많은 젊음은 배우기까지 합니다.
미래의 전 세계를 이끌 주축들이 그 안에 포함되어 있겠지요.
대한민국의 젊은이들에게 한 말씀드리자면 , 이 좋은 기회를 잘 활용하기 바랍니다.
영어도 잘해야 합니다.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영어로 다 표현할고 실행할 수 있도록 각자를 가꾸어 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여러분에게는 이전의 세대들이 가져보지 못한 멋진 경험과 멋진 일들이 눈앞에 펼쳐질 테니까요
방탄 소년단들처럼.. 말이지요.
'Global K- Stars > B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 에서 '손키스' 홍보대사된 방탄소년단 "진 " (BTS' Jin became a French flying kiss an ambassador. (0) | 2021.12.13 |
---|---|
방탄소년단 "진"의 슈퍼참치 소동 (BTS Jin's "Super Tuna"commotion.) (0) | 2021.12.09 |
방탄소년단 과 ARMY 의 기부 내역 (0) | 2021.11.30 |
BTS "AMAs 2021"을 점령했다 ( BTS occupied "AMAs 2021") (0) | 2021.11.22 |
BTS '버터'의 새로운 리믹스에 메간 더 스탤리온이 뛰어들다 ( NME 기사전문)|Megan Thee Stallion jumps on new remix of BTS’ ‘Butter’ (0) | 2021.09.11 |